법정 의무교육 직장내 성희롱 예방 교육 무료 실시 - 고용노동부 무료강사
본문 바로가기
초록 오피스

법정 의무교육 직장내 성희롱 예방 교육 무료 실시 - 고용노동부 무료강사

by 초록농부 2020. 10. 13.

법정의무교육 -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 무료강사

(고용노동부 주관)

 

직장에 다니는 직장인들이라면 매년 법으로 규정된 의무 교육사항이 있다.

 

 

여러사람이 모이는 곳이다 보니 근로자의 기본권을 보장하기위한 여러가지 제도들이 있는데, 법정의무교육도 이러한 부분에 하나로, 교육을 통해 근로자의 의식을 높이고, 혹시라도 발생할 수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게 되기도 한다.

 

여러가지 법정의무 교육중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은 요즘에 들어 발생하는 사고들을 보면 그 중요도가 더 하다고 할 수 있다.

 

 

 

 

 

법적으로도 의무화 할정도로 굉장히 중요한 교육인데 문제는 이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을 어떻게 실시해야할지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루에도 몇번씩 사무실로 법정의무교육 기관이라며 성희롱 예방교육을 수료에 대해 권유하는 전화가 오는데 경험상 90프로 이상은 법정의무교육을 빙자하여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렇다면 반드시 실시해야하는 법정의무교육중 하나인 직장내 성희롱 예방 교육을 어떻게 실시해야 할까?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

 

사업장은 연1회 1시간 이상 근로자를 대상으로 직장내 성희롱 예방 교육을 실시히아여 하는데 이를 어길경우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 된다.

 

 

 

 

 

반드시 포함되여야할 교육 내용으로 직장 내 성희롱에 관한 법령, 해당 사업장의 직장 내 성희롱 발생시의 처리절차 및 조치기준, 해당 사업장의 직장내 성희롱 피해근로자의 고충상담 및 구제 절차 등이 있다.

 

 

 

직장내 성희롱교육을 실시하는 방법은 자체 교육이나 교육기관 위탁 또는 온라인 교육등이 있는데, 각각의 방법마다 장단점이 있으나 요즘들어 직장내 성희롱 사건에 대한 사건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시점에 교육의 중요성을 생각한다면 전문강사를 초청하여 교육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에 대한 자료들이 첨부되어 있어서 자체교육으로 진행하는 것도 크게 무리는 없으나, 실제로 교육을 해보니 많은 사람들이 어떤부분이 성희롱이 되는지, 얼마나 심각한 사안인지를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아무래도 같은 조직내에서 교육을 하다보니 형식적으로만 여기기도 하고, 마치 자신과 상관없는 일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그래서 전문가를 통해 교육을 실시하는게 낫다고 판단하였는데, 마침 고용노동부에서는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에 대해서 무료강사 지원제도를 실시하고 있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300인 미만 사업장에서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할 경우 교육비용을 지원하는데, 2020년 예산 소진시까지 신청하는 기업에 한해서 지원이 가능하니 연말이 되기전에 실시를 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비용도 비용이지만, 아무래도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제도이다 보니 교육 내용에 관해서도 고용노동부의 인증을 받은 것과 동일하여 전문성에서도 만족도가 높은 제도였다.

 

www.moel.go.kr/info/etc/dataroom/view.do?bbs_seq=20200201166

 

내일을 위한 고용노동부 - 고용노동부가 밝은 미래를 열어드립니다

 

www.moel.go.kr

 

 

 

 

우리회사에서는 상반기에 무료강사지원 제도를 통해서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했는데, 직장 관할 근처 노무사를 통해 교육이 진행되었고,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에 대해 다양한 실제 경험 사례를 접할 수 있었다.

 

 

youtu.be/oRTKjWYZ0Yk

 

혹시 예산소진으로 인해 무료강사제도를 활용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라면, 동영상 교육을 통해서도 자체교육이 가능하니, 교육 실시 후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에 대한 일지를 작성하여 보관해 두면 문제가 없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