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깡을 소환한다. 한국영화 추천 [자전차왕 엄복동] 비, 강소라 , 이범수 주연
본문 바로가기
초록 TV

1일 1깡을 소환한다. 한국영화 추천 [자전차왕 엄복동] 비, 강소라 , 이범수 주연

by 초록농부 2020. 5. 18.

1UBD?? 

영화계의 블루칩

자전차왕 엄복동

 

하루에 3깡은 해야 한다!

 

평일 3깡은 기본이고, 주말은 7깡이라고 할정도로 요즘 깡 이 대세이다.

원작자인 비 도 이미 즐길정도로 대세가 되어 있는데 한 여고생이 비의 춤을 패러디 하면서 과거 비의 역사들이 재소환 되고 있다.

 

지난 주 놀면 모하니 라는 예능 프로에 비가 출연해서 화제가 되고 있는 1일 1깡에 대해 어떻게 보면 기분이 나쁠 수도있지만, 자신은 많은 사람들이 깡을 통해서 태양을 피하고 싶었어, 레이니즘, 안녕이란 말대신 등 비에 대한 많은 것들이 재조명 되기도 하기 때문에 1일 3깡으로 현상황을 즐기고 있다고 했다.

 

 

그래서 한번 소환해 봤다. 

 

깡을 통해 비의 과거를 타고 타고 들어가다 만난 . 자전차왕 엄복동을 말이다.

 

깡이 지금 전설로 소환되듯이 자전차왕 엄복동도 전설로 남을만한 영화이다.

 


영화 : 자전차왕 엄복동

주연 : 비, 강소라, 이범수

런닝타임 : 116분 

감독 : 김유성

줄거리

 

일제 강점기, 일본에서는 조선의 민족의식을 꺾고 그들이 지배력을 과시하기 위한 전조선자전차 대회를 개최한다.

 

그러나 일본 최고의 선수들을 제치고 조선인 최초로 우승을 차지한 엄복동의 등장으로 일본의 계략을 실패로 돌아가며, 계속되는 무패 행진으로 민족영웅으로 떠오른 그의 존재에 조선 전역은 들끓기 시작한다.

 

때맞춰 애국단의 활약까지 거세지자 위기감을 느낀 일본은 엄복동의 우승을 막고 조선인들의 사기를 꺾기 위해 최후의 대전차 대회를 개최 한다.


출연 배우 

 

비 :  엄복동 

강소라 : 김형신

이범수 : 황재호

고창석 : 안도민

김희원 : 사카모토

민효린 : 경자

이시언 : 이홍대

박진주 : 봉선

 

 

1UBD단위의 등장.

 

1kg ,1톤, 1미터 등 무게나 단위를 제어볼때 약속된 단위들이 있는데 자전차왕 엄복동을 전후로 하여 1UBD라는 새로운 단위가 등장했다.

 

100억이 넘는 투자금으로 만든 자전차왕 엄복동의 관객이 17만에 그친것을 두고, 1UBD = 17만 이라는 우스광스러운 단위를 만들어 내었다.

 

3.1절을 맞이하여 전형적인 국뽕 영화를 만들어 냈지만. 스토리 자체가 너무나 유치하고, 사실관계에 여러가지 모순점이 발생한다는 점에서 많은 논란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어떻게든 독립운동과 연관지어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한 해의 의미를 기념하고자 하였지만, 엄복동이라는 실존인물을 배경으로 삼으면서 오히려 고증에 발목을 잡혀 버리고 말았다.

 

엄복동이라는 실존인물이 자전차 대회에서 일본인들을 꺾고 우승을 하며 한국인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준것은 사실이지만, 실질적으로 독립운동에 참여한 적이 없음애도 마치 독립투사인 것 마냥 대결 구도를 만들어냈고, 실제 엄복동이라는 인물은 수차례 자전거를 훔치다가 감옥에 수감되기도 하는 전과를 가졌음에도 영화상에서는 미화된 인물로 그려져 오히려 발목을 잡는 요소가 되기도 하였다.

 

 

 

엄복동 개봉당시 비의 인스타에 비가 직접 남긴 글인데 당시 굉장히 화제가 되었다.

정말로 취중에 쓴글인지는 모르겠지만 결과론 적으로 보면 비가 당시에 쓴 글이 그대로 이루어졌다.

 

영화가 잘 안되어도 좋습니다.

엄복동 하나만 기억해 주세요

영화가 별로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영화는 1UBD라는 새로운 단위를 만들정도로 처참하게 흥행에 실패했다.

그리고 평론가 들에게는 아주아주 낮은 점수를 받고 말았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엄복동 만큼은 기억한다.

 

이정도면 거의 데스노트급의 소원일기라고 볼 수있을정도로 놀랍게 이루어진 셈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1일 1깡이 대세가 되는 이시점에 자전차왕 엄복동이라는 영화를 재조명 해본다.

 

계속되는 한일 갈등과, 코로나 19로 인해 이렇다할 영화가 개봉되지 않는 상황에서 대세가 된 1일 1깡을 통해 비에 대해 다시 소환해 볼 수 있도록 자전차왕 엄복동이라는 영화를 상영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본다.

 

게다가 이영화는 17만 밖에 보지 않았기 때문에 안본사람이 더 많은 블루칩이다 ^^...

 

댓글